검색
Contact us | ENGLISH
NEWSLETTER > KF Activities > KF 우편함 > KF 글로벌 챌린저 활동 소식

KF 글로벌 챌린저 활동 소식


KF 박물관 인턴십

여러 업무로 매우 바쁘지만, 샌프란시스코는 날씨가 온화한 편이라 비교적 따뜻한 겨울을 보내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 중 하나로 미술관에서 왜 이 작품들을 취득해야 하는지 설명하는 작업을 했는데, 한국 미술에 대해 전문지식이 없는 이들의 이해를 돕는 동시에 타당한 이유를 설득력 있게 전해야 했기에 쉽지 않은 과정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작품, 작가 또는 해당 시대 미술에 대해 다양하게 조사했고, 관련 자료가 부족할 시에는 스스로 해석을 해야 했습니다. 다소 까다롭긴 했으나, 작품의 뜻을 해석하고 공부하는 과정이 굉장히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또한 4월 말에 열리는 한국 나전칠기 전시 중 현대미술 부분 진행을 담당하게 되어, 여러 관련 업무를 소화하였습니다. 작품 선정과 대여 작업에 참여했고, 전시 브로슈어와 작품 레이블에 들어갈 짤막한 에세이를 작성했으며, 다양한 미팅에 참석했습니다. 이를 통해 전시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직접 보고 배울 수 있었으며, 미술관 내 직원들뿐 아니라 외부인들과의 교류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1월 초부터는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중세 방법론(Medieval Methodologies) 수업을 청강하고 있습니다. 3월 말까지 총 10주 동안 진행되며, 동서양을 막론하고 미술, 음악, 문학 등 중세시대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방법론에 대해 배우는 세미나 형식의 수업입니다. 매주 다른 교수님들이 수업을 진행하며, 넓은 스펙트럼의 배경 지식을 쌓을 수 있어 매우 흥미롭게 듣고 있습니다.
  • 미국 샌프란시스코 아시아 박물관
  • 신리사

KF 박물관 인턴십

매우 바쁜 한 달이었습니다. 우선 국립 문화재 연구소와 합동으로 조사하였던 조던 슈니처 박물관의 한국문화재 책자가 드디어 출간되었습니다. 한국과 미국에 동시 출간되는 자료기에 힘들지만 한국을 대표한다는 자부심으로 열의를 다하였습니다. 올해 들어 수업 주제가 다양해졌는데, 저는 동양과 불교 등 아시아 문화에 관심 많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국전통과 문화에 관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일례로, 2월의 구정을 기하여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과 놀이에 초점을 맞추어 500여 명의 시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수업 중 느낀 것은, 한국 전통의 아름다움과 그 특수성을 알리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곳 사람들이 동양의 대표적 이미지로 중국의 용, 황제, 붉은색, 혹은 일본의 오리가미(종이접기), 기모노, 부채를 드는 데 반해, 한국 관련해서는 대부분 정치적 이슈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인식의 변화를 위한 다양한 수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곳에서의 생활에 대해 몇 가지 알려 드리자면, 전기요금이 비싸 전체적으로 난방을 하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오실 분들은 방한 준비를 단단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박물관 근무 시 복장은 대체적으로 자유롭습니다. 대학생 인턴도 많기 때문에 다들 편하게 입고 근무하는 분위기입니다. 휴대전화 사용 형태는 거주 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한국에서 쓰던 단말기를 가져오는 경우 통화 품질이 낮고 인터넷 속도도 현저하게 느리기 때문에, 이곳에서 계약기간이 없는 단말기를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미국 오레곤 대학교 조던 슈니처 박물관
  • 고가연
영어페이지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