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
  • NEWSLETTERS
  • KF Volunteer Network News
  • 교육홍보팀을 찾아서

교육홍보팀을 찾아서

KF는 국제사회에서 한국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를 도모하고 국제 친선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국학 진흥, 문화교류, 글로벌 네트워킹, 출판과 영상 제작 등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의 일환으로 시작된 국제교류자원봉사망(이하 KFVN)이 1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내국인과 외국인, 일반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KFVN은 그간 교육홍보팀, 한국문화교실, 세계탐방교실을 운영하며 주한 외국인들의 한국 생활 적응을 위한 폭넓은 한국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해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KFVN의 첫인상을 맡고 있는 ‘교육홍보팀’은 분기별 소양교육 및 자원봉사 취재를 담당하는 팀입니다. KFVN 10주년을 맞아 그간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교육홍보팀을 재조명하기 위해 교육홍보팀 허지은 팀장을 인터뷰했습니다.

교육홍보팀의 업무를 간단하게 설명해 주세요.

분기별 자원봉사자 소양교육, 연 1회 자원봉사자 대회, 오픈 워크숍 및 한국문화교실, 세계탐방교실의 활동을 취재하고 뉴스레터에 기사를 싣습니다.

활동한 기간은 어떻게 되시는지요?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무엇인가요?

벌써 4년차에 접어드는데, 저희 자원봉사망에는 오래 활동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2016년 추석 때 길거리에서 한국문화를 홍보한 것입니다. 팀원들과 한복을 입고 외국인들에게 한국 전통놀이를 알리며 공공외교를 직접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홍보팀의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소양교육을 이수한 분들을 대상으로 팀원을 모집할 예정입니다. 긍정적이고 다양한 문화에 열려있는 분들을 적극 환영합니다. 앞으로도 주한 외국인과 한국인들 사이에 교류의 장을 넓혀 한국에 대한 지식을 공감과 소통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KFVN 기자 김강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