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
  • NEWSLETTERS
  • KF Mailbox
  • KF 글로벌 챌린저 활동 소식

KF 글로벌 챌린저 활동 소식

KF 싱크탱크 인턴십

저는 올해 1월부터 랜드연구소의 아시아태평양정책센터에서 방문연구원으로 싱크탱크 인턴십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싱크탱크 중 하나인 랜드연구소는 에너지, 노동시장, 환경, 기업경영, 정보정책, 위기관리, 재난예방, 인구문제, 과학기술, 사회보장, 교통문제 등 각종 지구 현안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진행합니다. 현재 약 1,700명이 재직 중이며, 전 세계 주요 도시에 연구소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 중 북미지역에는 캘리포니아 주 산타모니카에 위치한 본부와 파디 랜드 대학원 등이 있습니다.
  연구소에 온 이후 아시아태평양정책센터의 라피크 박사님을 비롯한 관계자분들이 많은 도움을 주셔서 수월하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1월 8일부터 겨울계절학기가 시작되어, 수업을 들으며 개인 연구 과제를 수행하는 등 바쁜 나날을 보냈습니다.
  매주 금요일에는 라피크 박사님과의 미팅이 있습니다. 박사님이 한 주 동안 어떻게 지냈는지, 생활에 불편한 점은 없는지, 연구 과제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다음 한 주간 필요한 작업들은 무엇인지, 수업은 괜찮은지 등을 자세히 물어봐 주시고, 개인 연구 과제에 대해 피드백도 해 주십니다. 뿐만 아니라 개인 연구를 하면서 제게 필요한 분야의 전문가도 섭외해 주셔서, 전문가 미팅을 통해 심층적이고 다양한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더 심도 있는 연구를 할 수 있어 감사한 마음입니다.
  1월 중순에는 KF LA 사무소 최현선 소장님과의 미팅이 있었습니다. 미국 생활에 대해 조언도 많이 해 주시고, 유익한 정보도 많이 주셔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주말에는 KF에서 함께 파견된 동료 방문연구원인 문영씨와 함께 근처에 있는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둘러보곤 합니다. 특히 사진 전문 전시관 ‘아넨버그 스페이스 포 포토그래피’는 규모는 작았지만 흥미로운 다큐멘터리를 상영하고 있어 뜻깊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처럼 수업, 회사일, 문화생활 등을 통해 많은 것을 경험하고, 느끼고, 배우고 있습니다. 랜드연구소는 산타모니카 해변 근처에 위치해 주변 환경이 정말 아름답습니다. 이렇게 멋진 환경에서 일하게 된 것을 감사히 여기며 즐겁게 생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미국 생활도 많은 기대가 됩니다. 인턴으로 파견된 분들 모두 건강 조심하시고 행복한 한 달 보내세요!

  • home  미국 랜드연구소
  • human  이수진